연도별 교육과정
- 2017년
- 2018년
- 2019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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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년
- 2023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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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도 교육과정표
2017년도 교과목해설
○ 인간관계와 의사소통(Human Relationship & Therapeutic Communication) 2-2-0
인간관계 및 의사소통에 관련된 지식, 기술 및 태도를 익힘으로서 대상자의 간호에 필요한 자기 이해, 일상에서의 원활한 인간관계의 형성 및 치료적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한다.
○ 해부학(Human Anatomy) 3-3-0
인체를 구성하는 각 기관들의 기본적인 해부학적 지식을 습득하고, 각 기관 교유의 생리적 기능을 이해하며, 각 기관들 간 및 계통간의 형태학적 연관성 및 기능의 연관성을 이해하여 간호과학에 응용하도록 하고 인체를 구성하고 있는 세포 및 기관의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물리ㆍ화학적 인자들과 그 기능의 조절 이론을 이해, 습득한다.
○ 생리학 (Phygiology ) 2-2-0
인체의 여러 기능에 대한 과학적 이해를 토대로 하여 병적인 현상에 대해서도 그 원인과 기전을 근본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간호과학에 응용하도록 한다.
○ 간호학개론(Introduction to Nursing) 2-2-0
전문적으로서의 간호과학의 학문적 특성을 파악하고 이해하며, 간호사업의 역사적 고찰을 통하여 전문직으로서의 현대간호를 이해하고, 간호철학ㆍ개념ㆍ목적 및 지식체계에 대하여 학습한다. 간호대상자, 건강의 본질, 간호과정, 그리고 간호의 사회적ㆍ문화적ㆍ윤리적 및 법적 측면에 대한 이해를 주로 학습내용으로 한다.
○ 간호과정(Nursing Process) 2-2-0
간호문제의 과학적 해결방법인 간호과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대상자 간호에 적용함으로써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간호와 질적인 간호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며 나아가 간호발전에 일익을 담당할 능력과 자질을 함양한다.
○ 약리학(Pharmacology) 2-2-0
약리학에서 취급하는 대상과 범위를 소개하고 약물적용 기전의 이해와 질병과의 관계 및 약물의 부작용을 알게 함으로써 약물의 효과적인 임상적 응용능력을 갖추게 한다. 약물의 임상적 응용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시키고, 약물 치료를 통한 임상적 간호중재의 응용능력을 확립하여 간호과학에 응용하도록 한다.
○ 병리학(Pathology) 2-2-0
질병발생의 원인 및 발생과정에 관한 이해를 높이고 기본개념을 갖게 하여 간호과학에 응용능력을 기른다.
○ 미생물학(Microbiology) 2-2-0
미생물에 대한 전반적인 기초지식을 익히기 위하여 미생물의 구조와 기능ㆍ성장 조건 등을 이해하며, 숙주관계ㆍ면역관계 등을 공부하여 간호과학에 응용하도록 한다.
○ 기본간호학 ⅠㆍⅡ(Fundamentals of NursingⅠㆍⅡ) 3-3-0/3-3-0
간호대상자에게 전인간호를 제공하기 위해 간호의 기본 개념인 인간, 건강, 간호, 환경의 개념을 이해하고 간호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필수적인 지식과 기술, 태도를 기르며 전문직 간호사로서의 소양을 갖추도록 한다.
○ 기본간호학 및 실습ⅠㆍⅡ(Fundamentals of NursingⅠㆍⅡ & Practicum) 1-0-1/1-0-1
간호 실기에 관한 전반적인 이론의 학습과 실습을 통해 간호학의 기본원리를 실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간호학의 기본이 되는 간호의 기본개념 및 간호와 관련된 사정, 중재를 배움으로써 간호학의 이론과 실제를 통합하는 능력을 기르고, 전문직 간호사가 될 소양을 마련한다. 기본간호의 주개념에 따른 간호중재에 관한 이론과 사정술 ㆍ 중재술을 습득한다.
○ 건강사정 (Health Assessment) 3-3-0
인간의 신체ㆍ정신ㆍ사회적 측면에 대한 자료 수집을 실시하고 간호사정을 위한 인체의 해부ㆍ생리를 이해하고 시진ㆍ촉진ㆍ타진ㆍ청진의 기술을 습득하여, 대상자의 건강 사정을 실시하며 정상상태와 이탈상태를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간호연구방법론(Nursing Research Methodology) 2-2-0
간호연구의 필요성, 연구의 유형, 간호문제 및 가설설정, 연구 설계, 자료수집 및 통계적 분석기법, 논리의 전개, 컴퓨터 활용에 관한 여러 지식을 터득하고 실습하며 간호현장에서 관심 있는 현상을 확인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자료 수집, 자료정리 및 컴퓨터를 이용한 자료분석의 방법을 이해하고, 실제 수집된 자료를 SPSS/PC+를 이용해서 분석하며 그 결과를 해석하는 능력을 기른다. 또한 연구논문을 평가하면서 연구보고서를 작성한다.
○ 성인간호학ⅠㆍⅡㆍⅢㆍⅣㆍⅤ(Adult Health NursingⅠㆍⅡㆍⅢㆍⅣㆍⅤ) 3-3-0 (각각)
건강과 질병의 연속선상에서 성인에게 발생할 수 있는 수분과 전해질ㆍ영양ㆍ소화ㆍ배설ㆍ호흡ㆍ순환ㆍ혈액ㆍ피부손상ㆍ수술ㆍ활동ㆍ조절기능ㆍ감각 및 지각기능 등과 관련된 개인ㆍ가족ㆍ집단의 신체적 및 사회적 간호문제를 파악하고, 이에 대한 예방ㆍ회복 및 재활을 도와주는 간호중재를 학습한다.
○ 아동간호학ⅠㆍⅡ(Child Health NursingⅠㆍⅡ) 3-3-0 / 3-3-0
아동의 신체적, 심리적 성장과 발달을 이해하고, 신생아ㆍ영아ㆍ유아ㆍ하경전기 아동ㆍ학령기 아동ㆍ사춘기 아동과 청소년의 건강유지 및 증진과 건강 또는 발달상 문제가 있는 아동의 간호관리 능력을 기른다.
○ 정신간호학ⅠㆍⅡㆍⅢ(Mental Health NursingⅠㆍⅡㆍⅢ) 2-2-0 / 2-2-0 / 2-2-0
정신건강과 장애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접근과 관련된 간호이론을 소개하고 정신질환자의 심리와 행동을 이해하며, 이상 행동별로 아동 및 청소년ㆍ성인ㆍ노인의 정신건강 문제, 간호과정을 적용한 문제해결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 모성간호학ⅠㆍⅡㆍⅢ(Maternity NursingⅠㆍⅡㆍⅢ) 2-2-0 / 2-2-0 / 2-2-0
임신, 분만, 산욕을 중심으로 정상 및 비정상적인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변화를 이해하고, 여성의 생식기능과 관련된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필요한 간호를 사정ㆍ진단ㆍ중재ㆍ평가한다. 또한 여성건강 간호의 이론과 실무에서 쟁점이 되는 내용을 문헌과 연구를 토대로 검토ㆍ분석하여, 미래의 여성건강증진에 바람직한 이론ㆍ연구ㆍ실무에 활용하고 기여할 수 있는 능력을 갖기 위함이다.
○ 지역사회간호학ⅠㆍⅡㆍⅢ(Community Health NursingⅠㆍⅡ) 3-3-0 / 3-3-0
지역사회 간호의 이론적 배경과 보건의료체계를 파악하며 가족 또는 지역사회를 하나의 사업단위로 하여 건강문제를 사정하고 간호계획을 수립ㆍ수행ㆍ평가할 수 있는 자질과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 간호관리학ⅠㆍⅡ(Nursing Management) 2-2-0 / 2-2-0
간호 관리의 기능인 계획ㆍ조직ㆍ인사관리ㆍ지휘와 지도성ㆍ통제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고, 이 이론을 모든 간호현장에 적용하여 간호업무 간리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노인간호학(Gerontological Nursing) 2-2-0
노화과정을 비롯하여 노인의 생리적ㆍ심리적ㆍ사회경제적 변화를 이해하고, 노인의 건강과 안녕 유지를 위한 간호중재 방법을 간호과정을 통하여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성인간호학 및 실습 ⅠㆍⅡㆍⅢㆍⅣㆍⅤㆍⅥ(Adult Health Nursing & Practicum ⅠㆍⅡㆍⅢㆍⅣㆍⅤㆍⅥ) 2-0-2(각각)
성인건강영역의 간호 실무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간호과정을 적용한 간호중재를 수행ㆍ평가함으로써 간호실무의 문제해결 능력을 기른다.
○ 지역사회간호학 및 실습(Community Health Nursing & Practicum) 2-0-2
지역사회 구성원의 건강 영역의 간호실무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간호과정을 적용한 간호중재를 수행ㆍ평가함으로써 간호실무의 문제해결 능력을 기른다.
○ 정신간호학 및 실습(Mental Health Nursing & Practicum) 2-0-2
정신건강영역의 간호실무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간호과정을 적용한 간호중재를 수행ㆍ평가함으로써 간호실무의 문제해결 능력을 기른다.
○ 아동간호학 및 실습(Child Health Nursing & Practicum) 2-0-2
아동 건강 영역의 간호실무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간호과정을 적용한 간호중재를 수행ㆍ평가함으로써 간호실무의 문제해결 능력을 기른다.
○ 모성간호학 및 실습(Maternity Health Nursing & Practicum) 2-0-2
여성건강 영역의 간호실무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간호과정을 적용한 간호중재를 수행ㆍ평가함으로써 간호실무의 문제해결 능력을 기른다.
○ 간호관리학 및 실습(Nursing Management & Practicum) 2-0-2
간호관리 영역의 간호실무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간호과정을 적용한 간호중재를 수행ㆍ평가함으로써 간호실무의 문제해결 능력을 기른다.
○ 간호이론(Nursing Theory) 2-2-0
간호이론가들의 주요개념과 가정을 검토하고, 간호이론의 지식스득을 통하여 전문화된 지식체계를 개발한다. 간호학의 주요 개념인 인간ㆍ환경ㆍ건강ㆍ간호의 네가지 개념의 중요성을 파악하고, 대상자의 안위증진, 간호의 총체적 접근과 간호고유의 가치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각자의 개념의 중요성을 파악하고, 대상자의 안위증진, 간호의 총체적 접근과 간호교유의 가치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각자의 간호관을 정립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보건의료법규(Medical and Nursing Laws) 1-1-0
보건의료 법규에 대한 올바른 이해로 전문직 간호사로서 보건의료 질서의 확립과 보건사업의 효율을 증진시키는 데 있다.
○ 보건교육학(Health Education) 2-2-0
보건교육의 원리와 방법에 대한 체계적인 이론적 학습 및 보건교육 실습을 통하여 대상자의 학습요구 사정ㆍ보건교육 전략의 활용ㆍ보건교육 방법의 응용ㆍ보건교육자료 개발 및 활용ㆍ보건교육 평가능력을 배양한다.
○ 통합시뮬레이션 실습Ⅰ(Simulation Practicum) 1-0-1
간호학생들은 정신적 간호요구를 지닌 대상자들을 돕기 위해 정신건강 간호학 이론과 실습과정을 이수한다. 그러나 간호학생들은 정신간호실습현장에서 접하는 환자와의 상호작용상황이나 정신과적 응급상황에 대처하기에 많은 어려움을 경험한다. 따라서 본 교과목에서는 표준 환자를 이용한 역할극 형태의 학습기회를 제공하여 정신간호실습 시 직면하기 쉬운 이러한 다양한 상황에 대한 간호학생들의 효율적인 대처능력을 높이고자 한다.
2018년도 교육과정표
2018년도 교과목해설
○ 인간관계와 의사소통(Human Relationship & Therapeutic Communication) 2-2-0
인간관계 및 의사소통에 관련된 지식, 기술 및 태도를 익힘으로서 대상자의 간호에 필요한 자기 이해, 일상에서의 원활한 인간관계의 형성 및 치료적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한다.
○ 해부학(Human Anatomy) 3-3-0
인체를 구성하는 각 기관들의 기본적인 해부학적 지식을 습득하고, 각 기관 교유의 생리적 기능을 이해하며, 각 기관들 간 및 계통간의 형태학적 연관성 및 기능의 연관성을 이해하여 간호과학에 응용하도록 하고 인체를 구성하고 있는 세포 및 기관의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물리ㆍ화학적 인자들과 그 기능의 조절 이론을 이해, 습득한다.
○ 생리학 (Phygiology ) 2-2-0
인체의 여러 기능에 대한 과학적 이해를 토대로 하여 병적인 현상에 대해서도 그 원인과 기전을 근본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간호과학에 응용하도록 한다.
○ 간호학개론(Introduction to Nursing) 2-2-0
전문적으로서의 간호과학의 학문적 특성을 파악하고 이해하며, 간호사업의 역사적 고찰을 통하여 전문직으로서의 현대간호를 이해하고, 간호철학ㆍ개념ㆍ목적 및 지식체계에 대하여 학습한다. 간호대상자, 건강의 본질, 간호과정, 그리고 간호의 사회적ㆍ문화적ㆍ윤리적 및 법적 측면에 대한 이해를 주로 학습내용으로 한다.
○ 간호과정(Nursing Process) 2-2-0
간호문제의 과학적 해결방법인 간호과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대상자 간호에 적용함으로써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간호와 질적인 간호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며 나아가 간호발전에 일익을 담당할 능력과 자질을 함양한다.
○ 약리학(Pharmacology) 2-2-0
약리학에서 취급하는 대상과 범위를 소개하고 약물적용 기전의 이해와 질병과의 관계 및 약물의 부작용을 알게 함으로써 약물의 효과적인 임상적 응용능력을 갖추게 한다. 약물의 임상적 응용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시키고, 약물 치료를 통한 임상적 간호중재의 응용능력을 확립하여 간호과학에 응용하도록 한다.
○ 병리학(Pathology) 2-2-0
질병발생의 원인 및 발생과정에 관한 이해를 높이고 기본개념을 갖게 하여 간호과학에 응용능력을 기른다.
○ 미생물학(Microbiology) 2-2-0
미생물에 대한 전반적인 기초지식을 익히기 위하여 미생물의 구조와 기능ㆍ성장 조건 등을 이해하며, 숙주관계ㆍ면역관계 등을 공부하여 간호과학에 응용하도록 한다.
○ 기본간호학 ⅠㆍⅡ(Fundamentals of NursingⅠㆍⅡ) 3-3-0/3-3-0
간호대상자에게 전인간호를 제공하기 위해 간호의 기본 개념인 인간, 건강, 간호, 환경의 개념을 이해하고 간호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필수적인 지식과 기술, 태도를 기르며 전문직 간호사로서의 소양을 갖추도록 한다.
○ 기본간호학 및 실습ⅠㆍⅡ(Fundamentals of NursingⅠㆍⅡ & Practicum) 1-0-1/1-0-1
간호 실기에 관한 전반적인 이론의 학습과 실습을 통해 간호학의 기본원리를 실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간호학의 기본이 되는 간호의 기본개념 및 간호와 관련된 사정, 중재를 배움으로써 간호학의 이론과 실제를 통합하는 능력을 기르고, 전문직 간호사가 될 소양을 마련한다. 기본간호의 주개념에 따른 간호중재에 관한 이론과 사정술 ㆍ 중재술을 습득한다.
○ 건강사정 (Health Assessment) 3-3-0
인간의 신체ㆍ정신ㆍ사회적 측면에 대한 자료 수집을 실시하고 간호사정을 위한 인체의 해부ㆍ생리를 이해하고 시진ㆍ촉진ㆍ타진ㆍ청진의 기술을 습득하여, 대상자의 건강 사정을 실시하며 정상상태와 이탈상태를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성인간호학ⅠㆍⅡㆍⅢㆍⅣㆍⅤ(Adult Health NursingⅠㆍⅡㆍⅢㆍⅣㆍⅤ) 3-3-0 (각각)
건강과 질병의 연속선상에서 성인에게 발생할 수 있는 수분과 전해질ㆍ영양ㆍ소화ㆍ배설ㆍ호흡ㆍ순환ㆍ혈액ㆍ피부손상ㆍ수술ㆍ활동ㆍ조절기능ㆍ감각 및 지각기능 등과 관련된 개인ㆍ가족ㆍ집단의 신체적 및 사회적 간호문제를 파악하고, 이에 대한 예방ㆍ회복 및 재활을 도와주는 간호중재를 학습한다.
○ 아동간호학ⅠㆍⅡ(Child Health NursingⅠㆍⅡ) 3-3-0 / 3-3-0
아동의 신체적, 심리적 성장과 발달을 이해하고, 신생아ㆍ영아ㆍ유아ㆍ하경전기 아동ㆍ학령기 아동ㆍ사춘기 아동과 청소년의 건강유지 및 증진과 건강 또는 발달상 문제가 있는 아동의 간호관리 능력을 기른다.
○ 정신간호학ⅠㆍⅡㆍⅢ(Mental Health NursingⅠㆍⅡㆍⅢ) 2-2-0 / 2-2-0 / 2-2-0
정신건강과 장애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접근과 관련된 간호이론을 소개하고 정신질환자의 심리와 행동을 이해하며, 이상 행동별로 아동 및 청소년ㆍ성인ㆍ노인의 정신건강 문제, 간호과정을 적용한 문제해결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 모성간호학ⅠㆍⅡㆍⅢ(Maternity NursingⅠㆍⅡㆍⅢ) 2-2-0 / 2-2-0 / 2-2-0
임신, 분만, 산욕을 중심으로 정상 및 비정상적인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변화를 이해하고, 여성의 생식기능과 관련된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필요한 간호를 사정ㆍ진단ㆍ중재ㆍ평가한다. 또한 여성건강 간호의 이론과 실무에서 쟁점이 되는 내용을 문헌과 연구를 토대로 검토ㆍ분석하여, 미래의 여성건강증진에 바람직한 이론ㆍ연구ㆍ실무에 활용하고 기여할 수 있는 능력을 갖기 위함이다.
○ 지역사회간호학ⅠㆍⅡㆍⅢ(Community Health NursingⅠㆍⅡ) 3-3-0 / 3-3-0
지역사회 간호의 이론적 배경과 보건의료체계를 파악하며 가족 또는 지역사회를 하나의 사업단위로 하여 건강문제를 사정하고 간호계획을 수립ㆍ수행ㆍ평가할 수 있는 자질과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 간호관리학ⅠㆍⅡ(Nursing Management) 2-2-0 / 2-2-0
간호 관리의 기능인 계획ㆍ조직ㆍ인사관리ㆍ지휘와 지도성ㆍ통제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고, 이 이론을 모든 간호현장에 적용하여 간호업무 간리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노인간호학(Gerontological Nursing) 2-2-0
노화과정을 비롯하여 노인의 생리적ㆍ심리적ㆍ사회경제적 변화를 이해하고, 노인의 건강과 안녕 유지를 위한 간호중재 방법을 간호과정을 통하여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성인간호학 및 실습 ⅠㆍⅡㆍⅢㆍⅣㆍⅤㆍⅥ(Adult Health Nursing & Practicum ⅠㆍⅡㆍⅢㆍⅣㆍⅤㆍⅥ) 2-0-2(각각)
성인건강영역의 간호 실무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간호과정을 적용한 간호중재를 수행ㆍ평가함으로써 간호실무의 문제해결 능력을 기른다.
○ 지역사회간호학 및 실습(Community Health Nursing & Practicum) 2-0-2
지역사회 구성원의 건강 영역의 간호실무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간호과정을 적용한 간호중재를 수행ㆍ평가함으로써 간호실무의 문제해결 능력을 기른다.
○ 정신간호학 및 실습(Mental Health Nursing & Practicum) 2-0-2
정신건강영역의 간호실무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간호과정을 적용한 간호중재를 수행ㆍ평가함으로써 간호실무의 문제해결 능력을 기른다.
○ 아동간호학 및 실습(Child Health Nursing & Practicum) 2-0-2
아동 건강 영역의 간호실무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간호과정을 적용한 간호중재를 수행ㆍ평가함으로써 간호실무의 문제해결 능력을 기른다.
○ 모성간호학 및 실습(Maternity Health Nursing & Practicum) 2-0-2
여성건강 영역의 간호실무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간호과정을 적용한 간호중재를 수행ㆍ평가함으로써 간호실무의 문제해결 능력을 기른다.
○ 간호관리학 및 실습(Nursing Management & Practicum) 2-0-2
간호관리 영역의 간호실무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간호과정을 적용한 간호중재를 수행ㆍ평가함으로써 간호실무의 문제해결 능력을 기른다.
○ 간호이론(Nursing Theory) 2-2-0
간호이론가들의 주요개념과 가정을 검토하고, 간호이론의 지식스득을 통하여 전문화된 지식체계를 개발한다. 간호학의 주요 개념인 인간ㆍ환경ㆍ건강ㆍ간호의 네가지 개념의 중요성을 파악하고, 대상자의 안위증진, 간호의 총체적 접근과 간호고유의 가치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각자의 개념의 중요성을 파악하고, 대상자의 안위증진, 간호의 총체적 접근과 간호교유의 가치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각자의 간호관을 정립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보건의료법규(Medical and Nursing Laws) 1-1-0
보건의료 법규에 대한 올바른 이해로 전문직 간호사로서 보건의료 질서의 확립과 보건사업의 효율을 증진시키는 데 있다.
○ 보건교육학(Health Education) 2-2-0
보건교육의 원리와 방법에 대한 체계적인 이론적 학습 및 보건교육 실습을 통하여 대상자의 학습요구 사정ㆍ보건교육 전략의 활용ㆍ보건교육 방법의 응용ㆍ보건교육자료 개발 및 활용ㆍ보건교육 평가능력을 배양한다.
○ 통합시뮬레이션 실습Ⅰ(Simulation Practicum) 1-0-1
간호학생들은 정신적 간호요구를 지닌 대상자들을 돕기 위해 정신건강 간호학 이론과 실습과정을 이수한다. 그러나 간호학생들은 정신간호실습현장에서 접하는 환자와의 상호작용상황이나 정신과적 응급상황에 대처하기에 많은 어려움을 경험한다. 따라서 본 교과목에서는 표준 환자를 이용한 역할극 형태의 학습기회를 제공하여 정신간호실습 시 직면하기 쉬운 이러한 다양한 상황에 대한 간호학생들의 효율적인 대처능력을 높이고자 한다.
2019년도 교육과정표
2019년도 교과목해설
○ 인간관계와 의사소통(Human Relationship & Therapeutic Communication) 2-2-0
인간관계 및 의사소통에 관련된 지식, 기술 및 태도를 익힘으로서 대상자의 간호에 필요한 자기 이해, 일상에서의 원활한 인간관계의 형성 및 치료적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한다.
○ 해부학(Human Anatomy) 3-3-0
인체를 구성하는 각 기관들의 기본적인 해부학적 지식을 습득하고, 각 기관 교유의 생리적 기능을 이해하며, 각 기관들 간 및 계통간의 형태학적 연관성 및 기능의 연관성을 이해하여 간호과학에 응용하도록 하고 인체를 구성하고 있는 세포 및 기관의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물리ㆍ화학적 인자들과 그 기능의 조절 이론을 이해, 습득한다.
○ 생리학 (Phygiology ) 2-2-0
인체의 여러 기능에 대한 과학적 이해를 토대로 하여 병적인 현상에 대해서도 그 원인과 기전을 근본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간호과학에 응용하도록 한다.
○ 간호학개론(Introduction to Nursing) 2-2-0
전문적으로서의 간호과학의 학문적 특성을 파악하고 이해하며, 간호사업의 역사적 고찰을 통하여 전문직으로서의 현대간호를 이해하고, 간호철학ㆍ개념ㆍ목적 및 지식체계에 대하여 학습한다. 간호대상자, 건강의 본질, 간호과정, 그리고 간호의 사회적ㆍ문화적ㆍ윤리적 및 법적 측면에 대한 이해를 주로 학습내용으로 한다.
○ 약리학(Pharmacology) 2-2-0
약리학에서 취급하는 대상과 범위를 소개하고 약물적용 기전의 이해와 질병과의 관계 및 약물의 부작용을 알게 함으로써 약물의 효과적인 임상적 응용능력을 갖추게 한다. 약물의 임상적 응용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시키고, 약물 치료를 통한 임상적 간호중재의 응용능력을 확립하여 간호과학에 응용하도록 한다.
○ 병리학(Pathology) 2-2-0
질병발생의 원인 및 발생과정에 관한 이해를 높이고 기본개념을 갖게 하여 간호과학에 응용능력을 기른다.
○ 미생물학(Microbiology) 2-2-0
미생물에 대한 전반적인 기초지식을 익히기 위하여 미생물의 구조와 기능ㆍ성장 조건 등을 이해하며, 숙주관계ㆍ면역관계 등을 공부하여 간호과학에 응용하도록 한다.
○ 기본간호학 ⅠㆍⅡ(Fundamentals of NursingⅠㆍⅡ) 3-3-0/3-3-0
간호대상자에게 전인간호를 제공하기 위해 간호의 기본 개념인 인간, 건강, 간호, 환경의 개념을 이해하고 간호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필수적인 지식과 기술, 태도를 기르며 전문직 간호사로서의 소양을 갖추도록 한다.
○ 기본간호학 및 실습ⅠㆍⅡ(Fundamentals of NursingⅠㆍⅡ & Practicum) 1-0-1/1-0-1
간호 실기에 관한 전반적인 이론의 학습과 실습을 통해 간호학의 기본원리를 실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간호학의 기본이 되는 간호의 기본개념 및 간호와 관련된 사정, 중재를 배움으로써 간호학의 이론과 실제를 통합하는 능력을 기르고, 전문직 간호사가 될 소양을 마련한다. 기본간호의 주개념에 따른 간호중재에 관한 이론과 사정술 ㆍ 중재술을 습득한다.
○ 건강사정 (Health Assessment) 3-3-0
인간의 신체ㆍ정신ㆍ사회적 측면에 대한 자료 수집을 실시하고 간호사정을 위한 인체의 해부ㆍ생리를 이해하고 시진ㆍ촉진ㆍ타진ㆍ청진의 기술을 습득하여, 대상자의 건강 사정을 실시하며 정상상태와 이탈상태를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간호연구방법론(Nursing Research Methodology) 2-2-0
간호연구의 필요성, 연구의 유형, 간호문제 및 가설설정, 연구 설계, 자료수집 및 통계적 분석기법, 논리의 전개, 컴퓨터 활용에 관한 여러 지식을 터득하고 실습하며 간호현장에서 관심 있는 현상을 확인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자료 수집, 자료정리 및 컴퓨터를 이용한 자료분석의 방법을 이해하고, 실제 수집된 자료를 SPSS/PC+를 이용해서 분석하며 그 결과를 해석하는 능력을 기른다. 또한 연구논문을 평가하면서 연구보고서를 작성한다.
○ 성인간호학ⅠㆍⅡㆍⅢㆍⅣㆍⅤ(Adult Health NursingⅠㆍⅡㆍⅢㆍⅣㆍⅤ) 3-3-0 (각각)
건강과 질병의 연속선상에서 성인에게 발생할 수 있는 수분과 전해질ㆍ영양ㆍ소화ㆍ배설ㆍ호흡ㆍ순환ㆍ혈액ㆍ피부손상ㆍ수술ㆍ활동ㆍ조절기능ㆍ감각 및 지각기능 등과 관련된 개인ㆍ가족ㆍ집단의 신체적 및 사회적 간호문제를 파악하고, 이에 대한 예방ㆍ회복 및 재활을 도와주는 간호중재를 학습한다.
○ 아동간호학ⅠㆍⅡ(Child Health NursingⅠㆍⅡ) 3-3-0 / 3-3-0
아동의 신체적, 심리적 성장과 발달을 이해하고, 신생아ㆍ영아ㆍ유아ㆍ하경전기 아동ㆍ학령기 아동ㆍ사춘기 아동과 청소년의 건강유지 및 증진과 건강 또는 발달상 문제가 있는 아동의 간호관리 능력을 기른다.
○ 정신간호학ⅠㆍⅡㆍⅢ(Mental Health NursingⅠㆍⅡㆍⅢ) 2-2-0 / 2-2-0 / 2-2-0
정신건강과 장애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접근과 관련된 간호이론을 소개하고 정신질환자의 심리와 행동을 이해하며, 이상 행동별로 아동 및 청소년ㆍ성인ㆍ노인의 정신건강 문제, 간호과정을 적용한 문제해결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 모성간호학ⅠㆍⅡㆍⅢ(Maternity NursingⅠㆍⅡㆍⅢ) 2-2-0 / 2-2-0 / 2-2-0
임신, 분만, 산욕을 중심으로 정상 및 비정상적인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변화를 이해하고, 여성의 생식기능과 관련된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필요한 간호를 사정ㆍ진단ㆍ중재ㆍ평가한다. 또한 여성건강 간호의 이론과 실무에서 쟁점이 되는 내용을 문헌과 연구를 토대로 검토ㆍ분석하여, 미래의 여성건강증진에 바람직한 이론ㆍ연구ㆍ실무에 활용하고 기여할 수 있는 능력을 갖기 위함이다.
○ 지역사회간호학ⅠㆍⅡㆍⅢ(Community Health NursingⅠㆍⅡ) 3-3-0 / 3-3-0
지역사회 간호의 이론적 배경과 보건의료체계를 파악하며 가족 또는 지역사회를 하나의 사업단위로 하여 건강문제를 사정하고 간호계획을 수립ㆍ수행ㆍ평가할 수 있는 자질과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 간호관리학ⅠㆍⅡ(Nursing Management) 2-2-0 / 2-2-0
간호 관리의 기능인 계획ㆍ조직ㆍ인사관리ㆍ지휘와 지도성ㆍ통제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고, 이 이론을 모든 간호현장에 적용하여 간호업무 간리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노인간호학(Gerontological Nursing) 2-2-0
노화과정을 비롯하여 노인의 생리적ㆍ심리적ㆍ사회경제적 변화를 이해하고, 노인의 건강과 안녕 유지를 위한 간호중재 방법을 간호과정을 통하여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성인간호학 및 실습 ⅠㆍⅡㆍⅢㆍⅣㆍⅤㆍⅥ(Adult Health Nursing & Practicum ⅠㆍⅡㆍⅢㆍⅣㆍⅤㆍⅥ) 2-0-2(각각)
성인건강영역의 간호 실무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간호과정을 적용한 간호중재를 수행ㆍ평가함으로써 간호실무의 문제해결 능력을 기른다.
○ 지역사회간호학 및 실습(Community Health Nursing & Practicum) 2-0-2
지역사회 구성원의 건강 영역의 간호실무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간호과정을 적용한 간호중재를 수행ㆍ평가함으로써 간호실무의 문제해결 능력을 기른다.
○ 정신간호학 및 실습(Mental Health Nursing & Practicum) 2-0-2
정신건강영역의 간호실무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간호과정을 적용한 간호중재를 수행ㆍ평가함으로써 간호실무의 문제해결 능력을 기른다.
○ 아동간호학 및 실습(Child Health Nursing & Practicum) 2-0-2
아동 건강 영역의 간호실무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간호과정을 적용한 간호중재를 수행ㆍ평가함으로써 간호실무의 문제해결 능력을 기른다.
○ 모성간호학 및 실습(Maternity Health Nursing & Practicum) 2-0-2
여성건강 영역의 간호실무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간호과정을 적용한 간호중재를 수행ㆍ평가함으로써 간호실무의 문제해결 능력을 기른다.
○ 간호관리학 및 실습(Nursing Management & Practicum) 2-0-2
간호관리 영역의 간호실무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간호과정을 적용한 간호중재를 수행ㆍ평가함으로써 간호실무의 문제해결 능력을 기른다.
○ 간호이론(Nursing Theory) 2-2-0
간호이론가들의 주요개념과 가정을 검토하고, 간호이론의 지식스득을 통하여 전문화된 지식체계를 개발한다. 간호학의 주요 개념인 인간ㆍ환경ㆍ건강ㆍ간호의 네가지 개념의 중요성을 파악하고, 대상자의 안위증진, 간호의 총체적 접근과 간호고유의 가치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각자의 개념의 중요성을 파악하고, 대상자의 안위증진, 간호의 총체적 접근과 간호교유의 가치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각자의 간호관을 정립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보건의료법규(Medical and Nursing Laws) 1-1-0
보건의료 법규에 대한 올바른 이해로 전문직 간호사로서 보건의료 질서의 확립과 보건사업의 효율을 증진시키는 데 있다.
○ 보건교육학(Health Education) 2-2-0
보건교육의 원리와 방법에 대한 체계적인 이론적 학습 및 보건교육 실습을 통하여 대상자의 학습요구 사정ㆍ보건교육 전략의 활용ㆍ보건교육 방법의 응용ㆍ보건교육자료 개발 및 활용ㆍ보건교육 평가능력을 배양한다.
○ 통합시뮬레이션 실습Ⅰ(Simulation Practicum) 1-0-1
간호학생들은 정신적 간호요구를 지닌 대상자들을 돕기 위해 정신건강 간호학 이론과 실습과정을 이수한다. 그러나 간호학생들은 정신간호실습현장에서 접하는 환자와의 상호작용상황이나 정신과적 응급상황에 대처하기에 많은 어려움을 경험한다. 따라서 본 교과목에서는 표준 환자를 이용한 역할극 형태의 학습기회를 제공하여 정신간호실습 시 직면하기 쉬운 이러한 다양한 상황에 대한 간호학생들의 효율적인 대처능력을 높이고자 한다.